×

MICS ― Mixed-Signal IC and System Group ―

Seoul National University ―

Mixed-Signal IC and System Group at SNU

MICS 연구실은 "효율적인 IC 설계"를 추구합니다. 즉, 좋은 성능을 가진 IC를 설계하는 연구뿐만이 아니라 그러한 IC를 보다 쉬운 방법으로 설계하고 또 효과적으로 검증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MICS 연구실은 현재 3가지 방향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연구 방향은 사실 디지털 설계를 성공적으로 자동화하는데 기여했던 기술들을 아날로그 분야에 접목시키려는 시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keyboard_double_arrow_down

First

아날로그 회로를 모델로서 표현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시뮬레이션하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아날로그 회로가 수행하는 동작과 기능을 정확한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야말로 아날로그 설계자동화를 이루는 첫걸음이기 때문입니다. MICS 연구실에서 개발한 XMODEL 시뮬레이터는 Scientific Analog 창업을 통해 성공적으로 상용화를 이루었으며, 현재 한국, 미국, 중국, 일본, 유럽에서 XMODEL을 활발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Second

아날로그 회로를 트랜지스터 단위가 아닌 셀(cell) 단위로 설계하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즉, 트랜지스터 수준의 회로들을 일일이 손으로 설계하기 보다는, 셀의 형태로 잘 정의되고 그 성능이 이미 최적화된 회로 블럭들을 조합해서 우수한 성능을 가진 다양한 아날로그/혼성신호 IC들을 빠르게, 실수없이 만들어내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MICS 연구실에서 사용하는 아날로그 셀라이브러리는 현재 ACL이라는 이름으로 IDEC을 통해서 전국의 각 대학에 배포되고 있습니다.

Third

칩을 새로 제작하지 않아도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새로운 아날로그 회로를 쉽게 구현할 수 있는 아날로그 FPGA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날로그 FPGA는 짧은 기간에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기능의 아날로그 제품을 제작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실제로 IoT 등 4차산업혁명시대의 많은 제품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우리 연구실이 개발한 아날로그 FPGA의 기본구조가 인간의 뇌를 모방한 뉴로모픽회로와 매우 유사하다는 점입니다.

우리 MICS 연구실이 추구하는 "효율적인 IC설계"는 변화하고 있는 반도체시장의 요구에 가장 맞는 설계방식이며, 머지 않아 모든 회사가 사용할 방식임을 확신합니다. 이 변화의 주역이 되실 분들을 MICS 연구실로 환영합니다!